티스토리 뷰

반응형

반월상 연골파열 절제수술을 받게 되면 봉합수술보다는 비교적 '회복기간'은 빠르다는 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30% 내측 부분 절제를 했는데 4일만에 퇴원했습니다.

 

퇴원 후 목발은 약 2주 정도 했던것 같네요 저 같은 직장인들은 생업이 있다보니 계속 병원신세를 질 수가 없죠. 제대로 재활치료도 받지 못하고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여하튼, 비교적 빠른 회복기간으로 어느정도 시긴이 지나면 특별한 재활을 하지 않아도 당장은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뭐 당연히 사람마다 수술 예후가 다르기 때문에 증상이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저 같은 수술 후 양상을 보입니다.

 

의학채널 비온뒤 유투브 영상
의학의학채널 비온뒤 유투브 영상채널

반월상연골 절제수술 회복기간 평균값

당연히 사람마다, 수술을 어떻게 진행헀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그럼에도 평균적인 회복기간이 궁금하기에 상황에 따라 회복기간을 적어봤습니다.

 

목발없이 걷기 : 2~7일

사무직으로 정상 복귀 : 2~7일

육체적 활동의 직장 복귀 : 4~6주

 

일반적으로는 위와 같다고 하네요 평균값이라고는 하나 사람마다 너무 편차가 큰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사실 10년이 지난 지금 예후가 좋지 않다보니 통증은 계속 있습니다.

 

일반적인 만성이라고 표현하죠. MRI상 구조적으로 병변(문제)가 없어도 통증은 있을 수 있습니다. 저 말고도 유사한 환자분들이 너무 많죠. 그렇다면 평균적으로 절제수술의 일상복귀는 그렇게 길지 않음에도 저 같이 회복이 느리고 계속적으로 지장을 초래하게 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궁금합니다.

반응형